극적인 '쇼팽의 흑건'…내성적인 그도, 사랑 앞에선 뜨거웠다 [김희경의 영화로운 예술]

입력 2022-10-09 17:08   수정 2022-10-10 00:28

한 예술고등학교 남학생들이 두 대의 피아노를 놓고 연주 배틀을 벌인다. 전학생 상륜(주걸륜 분)과 그 학교에서 피아노를 가장 잘 치는 상륜의 선배다. 두 사람은 아직 고등학생이지만 뛰어난 연주 실력을 뽐낸다.

연주 배틀의 곡 대부분은 ‘피아노의 시인’으로 불리는 폴란드 출신 음악가 프레데리크 프랑수아 쇼팽(1810~1849)의 작품이다. 두 사람은 쇼팽의 에튀드 5번 ‘흑건’, 왈츠 7번 등을 연이어 연주한다.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가진 상륜은 현란한 연주 솜씨로 선배를 압도한다.

대만 배우 주걸륜이 직접 연출하고 출연한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2008·사진)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이다. 영화는 피아노 천재 상륜과 비밀스러운 소녀 샤오위(계륜미 분)가 시공간을 초월해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개봉 당시 이들의 풋풋하면서도 가슴 아픈 사랑에 많은 관람객이 눈시울을 붉혔다. 스토리뿐만 아니라 작품 속 피아노 배틀 장면 덕분에 인기가 높았다.

영화 속 음악의 주인공인 쇼팽의 삶은 피아노 그 자체였다. 그는 39년에 불과한 짧은 인생에서 200여 곡에 달하는 작품을 남겼는데 대부분이 피아노곡이다. 많은 사람이 쇼팽의 음악은 ‘서정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쇼팽의 음악은 생각보다 과감하고 극적이다. ‘흑건’ ‘즉흥 환상곡’을 들으면 화려함에 빠져들게 된다. 19곡의 왈츠에도 다양한 기교가 녹아 있다.

음악과 달리 쇼팽의 성격은 내성적이었다. 조용하고 수줍음이 많았다. 그런 쇼팽이 열정적으로 사랑했던 여인이 프랑스 소설가 조르주 상드이다.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도 잘 알려져 있다. 상드는 쇼팽보다 6년 연상으로 두 아이가 있는 이혼녀였다. 예술가들과 많은 스캔들을 일으킬 정도로 자유분방했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당당하고 주체적인 여성이었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건 1836년 피아니스트 프란츠 리스트의 연인이었던 마리 다구 백작부인의 살롱에서였다. 이 살롱엔 리스트를 포함해 들라크루아, 베를리오즈 등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이 모여들었다. 두 사람은 깊이 사랑하게 됐고, 10년간 연인으로 지냈다. 하지만 이 사랑도 결국 끝이 났다. 상드는 갑자기 그에게 이별 통보를 했고, 쇼팽은 오랜 시간 정신적 고통에 시달렸다. 그리고 2년 후 쇼팽은 상드를 그리워하다가 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영화에도 이들의 사랑 이야기가 나온다. 샤오위는 상륜에게 상드의 초상화를 보여주며 “쇼팽이 가장 사랑했던 여자야. 두 사람은 10년을 함께했지”라고 한다. 그러자 상륜은 “결국엔 헤어졌잖아”라고 답한다. 하지만 샤오위는 이렇게 말한다. “하지만 10년도 충분히 긴 시간이야.” 이뤄지기 어려운 상륜과 샤오위의 사랑, 그럼에도 이 또한 충분히 의미있음을 비유한 장면이다.

영원할 것만 같은 사랑. 하지만 그 사랑도 언젠가는, 어떤 방식으로든 끝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사랑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멈출 순 없지 않은가. 상드의 시 ‘상처’엔 이런 문구가 나온다. “꽃을 꺾기 위해서 가시에 찔리듯 사랑을 얻기 위해 내 영혼의 상처를 견뎌낸다. 상처받기 위해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기 위해 상처받으므로. 사랑하라. 인생에서 좋은 것은 그것뿐이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